top of page

[CRITIC] 권지안의 몸짓회화, 셀프콜라보레이션의 나를 향한 구애 _ 김윤섭 한국미술경영연구소장, 미술사 박사

권지안 작가는 음악을 캔버스에 그린다. 그것도 붓질이 아닌, ‘몸짓회화’로 완성한다. 한 작품을 위해 특별히 작사ㆍ작곡ㆍ편곡 과정을 거친 음악을 만들고, 그 음률에 맞춘 치밀한 안무구성을 짠다. 그리고 다시 오랜 시간 안무를 몸에 익힌 후에 음악에 맞춘 ‘퍼포먼스 회화’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작업한다. 말 그대로 결과물은 캔버스의 평면회화지만, 그 이면에 음악과 미술 두 장르가 혼합된 형식이다. 가수(솔비)이면서 미술가(권지안)인 스스로의 두 가지 장점을 결합한 작품이다. 그래서 이를 ‘셀프 콜라보레이션’ 시리즈라고 부른다.


가수 ‘솔비’라는 이름으로 더 먼저 알려진 그녀는 ‘잘 짜인 뮤직퍼포먼스 즉흥회화’라는 나름의 영역을 개척했다. 처음 그녀의 작품이 탄생하는 과정을 현장 혹은 영상으로 접하면, 대개 현장의 우연성과 즉흥성에 의존한 추상화를 연상시킨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수개월 이상의 치밀하고 헌신적인 인고의 준비과정을 필요로 한다. 마치 단 몇 분의 데뷔 쇼 무대를 위해 수개월에서 수년의 연습과정을 거친 가수와 첫 개인전을 위해 오랜 세월 자신만의 조형의지를 불태웠던 아티스트가 한 몸이 된 듯하다.


“작품들은 ‘계획된 우연성’의 결과입니다. 음악과 퍼포먼스, 물감의 색에 담긴 의미 등이 어우러져 ‘어떻게 그려지게 될 것’에 이르기까지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수없이 반복의 연습시간을 갖기 때문입니다. 물론 실제의 현장 퍼포먼스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았던 우연성이 가미되면서 순수회화적인 요소가 두드러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어느 순간 내가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로 물감과 한 몸이 된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그때서야 비로소 ‘내가 알 수 없는 내 안의 세계’를 끌어내게 됩니다.”


권지안 작품에서 진솔함이 묻어나는 이유 역시 자기 자신을 온전히 캔버스 안에 드러내 놓기 때문일 것이다. 종종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 그림을 시작했다’는 그녀의 말처럼, 기존의 미술이 지닌 고정적인 문법들이나, 보이지 않는 룰에 예속되길 거부한다. 오로지 ‘창작자로서의 직관성’에 몰두하는 과정으로 진정한 자유로움을 만끽한다. 우리 역시 그 과정을 살펴보면서 가슴속에 응어리져 맺혔던 앙금을 풀어내는 카타르시스의 대리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아마도 무엇보다 일등공신은 음악적 요소일 것이다. 음악은 창작자와 관람자를 잇는 무형의 끈인 셈이다.


여기에 퍼포먼스라는 몸짓이 합류하면서 청각에 이어 시각적으로도 만족감을 배가시키게 된다. 찰나의 순간에 공중으로 증발되는 음률들을 원초적인 내면의 몸짓으로 하나도 놓치지 않고 온몸으로 휘감아 잡아둔다. 천상의 하모니를 체득한 몸의 세밀한 움직임은 음표 낱낱의 리듬이기도 하고, 몸의 구석구석은 그 음들을 연주하는 악기가 되며, 캔버스 바탕을 휘젓는 강약의 터치는 열정어린 가수의 목소리를 대변하기도 한다. 그렇게 권지안의 몸짓회화는 찰나의 음률을 불변의 회화로 재탄생시키고 있다.


특히 이러한 과정 전체를 영상작업으로도 기록하고 편집한다. 마침 ‘친절한 지안씨’를 만나는 순간이다. 아마도 캔버스 화면만 본다면 어떤 큰 붓질로 휘저어 놓은 것이라고만 믿을 것이다. 하지만 권지안의 작품은 그 제작과정을 온전하게 기록하고 훌륭하게 편집해놓은 영상까지 제공된다. 때문에 관람자는 음악과 미술의 만남, 안무와 퍼포먼스의 조우, 빛과 어둠 등 상이한 여러 요소들의 융합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권 작가는 이를 ‘대중문화예술이 기반인 너무도 당연한 친절함’이라 설명한다.


마침 권지안 작가가 미술문화의 메카 인사동의 인사아트센터 1,2층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그동안 보여준 다양한 셀프콜라보레이션 시리즈의 연장선으로 이번 전시에선 ‘바이올렛(Violet)’이란 주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프랑스 안무가의 합류로 보다 흥미로운 생동감과 구성미를 자아낸 최근 신작의 영상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음악과 미술, 역동적인 퍼포먼스까지 한데 어우러진 권지안의 몸짓회화가 이번엔 과연 또 다른 자신의 어떤 모습을 깨우게 될 지 기대된다. 권지안과 나눈 이야기를 정리해봤다.


김윤섭: 평소 본인 작품에서 느끼는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

권지안: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 그림을 시작했어요. 그렇기에 미술시장의 오래된 문법들, 보이지 않는 룰에 예속되기 보다는 더 무지해지려 노력합니다. 그리고 더 직관적일 수 있게 제 자신을 해방시키려 노력합니다. 그래야 겁먹지 않고 작업에 더 자유로워질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제 매력은 아이러니하게도 무지에서 오는 자유로움이 아닌가 싶습니다.


: 작품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몇 가지 꼽는다면, 간단한 그 이유도?

: 첫째, 음악입니다. 음악 작업은 그림을 시작하기 위한 제일 첫 번째 작업 단계로 가장 중요한 작품 재료입니다. 둘째, 퍼포먼스입니다. 셀프콜라보레이션 작업의 두 번째 단계로 음악이 완성 된 후 퍼포먼스를 구상합니다. 음악이 작품의 재료라고 하면 퍼포먼스는 그림을 그려지게 하기 위한 작업 방법입니다. 레코드의 시대 이전의 음악은 찰나의 순간으로 지나갔습니다. 많은 이들은 그 찰나의 순간을 기억하기 위해 음악을 그림 속에, 또는 시속에 담았습니다. 그림속의 악기들, 노래 부르는 입모양, 형상화 된 춤사위들을 음악을 담기 위해 그렸었습니다. 하지만 전 퍼포먼스를 통하여 작품의 내용을 색, 선, 그리고 몸의 흔적을 통해 그려지게 합니다. 셋째, 영상작업입니다. 미술을 접했던 초기 시절에 어느 노 작가의 추상화 전시를 보러갔다가 작업에 대한 설명들이 너무 어렵고 이해할 수 없는 글들로 나열이 되어져 있어서 미술은 참 불친절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퍼포먼스하는 모습을 영상 작품으로 만들어 제 미술 작품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어떻게 이 작품이 그려졌는지를 연상하게 하고 싶었고 노래 가사를 통해 작품의 내용이 무엇인지 이해를 돕고 싶었습니다. 대중문화예술이 기반인 저에겐 너무도 당연한 친절함이라 생각합니다. 넷째, 계획되어진 우연성입니다. 음악과 퍼포먼스, 그리고 물감의 색에 담긴 의미, 그리고 어떻게 그려지게 될 것이라는 예상까지 행위 이전의 모든 것들은 오랜 시간 계획되어집니다. 하지만 의도하지 않았던 우연성을 만들어내기 위해 실제 퍼포먼스 작업 전에 물감이 있는 상태로 리허설을 하지 않습니다. 물감에 미끄러져 동작이 흐트러졌을 때 제 자신이 더 집중하게 되고 반응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어느 순간 내가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로 퍼포먼스가 이끌려지고 그때서야 비로소 내가 알 수 없는 내 안의 세계를 끌어내게 됩니다. 그래서 퍼포먼스 페인팅 후에 중간부터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경험들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전체 작품 혹은 레드/블루/바이올렛 시리즈에 담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

: 그림을 처음 시작했던 2010년에는 내 주변 이야기나 나 자신을 그리며 치유의 과정을 지내왔습니다. 언젠가부터 그림을 공적인 도구로 사용해야겠다는 의지가 생겼고 그러다보니 사회의 불편한 진실들에 대해 작업해보고 싶었습니다.

이번 전시인 ‘real reality’의 레드, 블루, 바이올렛이 그런 불편한 진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레드’는 상처받고 있는 ‘여자의 삶’에 대한 작품입니다. 오래전부터 여자 연예인으로서 살아오며 받아온 상처들이 많다보니 자연스레 여성인권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여자가 상처받는다는 것조차 느끼지 못하는 남자들의 행위들, 그리고 여자이기에 그냥 받아들이고 넘어가며 쉬쉬했던 나 자신과 여자들의 불편한 진실에 대한 작업이 ‘레드’ 작품입니다.

‘블루’는 계급사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인간은 평등하다 말하고 그렇게 행동하는 듯하지만, 그 이면의 현실에선 더 높은 클라스로 가기 위한 온갖 불편한 진실들이 숨어있고 ‘갑질 횡포’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블루는 그런 부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계급사회를 상징하는 오브제를 찾다보니 수트가 생각이 났고, 퍼포먼스 과정에서 페인팅 된 캔버스를 재단하여 수트 자켓으로 최종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바이올렛’은 아름답게 포장되어진 사랑의 이면에 대한 것입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치유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가족과 나를 지킨다는 아름다운 포장으로 온갖 죄들이 발생되는 불편한 진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인간의 최초 사랑과 원죄를 표현하기 위해 아담과 이브를 떠올렸고 그들이 하늘위에서 춤을 춘다면, 이라는 상상으로 퍼포먼스와 색들을 계획했습니다.


: 작품의 주제의식을 돋보이게 하고자, 혹은 깊이를 더하고자 가장 염두하고 있는 것은?

: 퍼포먼스 안에 있는 드러나지 않는 퍼포머들입니다. 이전의 ‘레드’ 퍼포먼스 페인팅 작업을 할 때 기자들만을 초대했습니다. 그리고 영상작품에 그들의 모습과 카메라 셔터 소리를 넣었습니다. 모든 기자들이 그렇지는 않았지만 제가 아닌 자극적 동영상으로 힘들었을 당시 진실보단 자극적 내용의 기사가 주를 이뤘었고 차 후 사실이 아닌 거짓 내용을 바로잡기위해 노력해주지 않았던 기자들이 방관자들로 느껴졌었습니다. 그래서 레드 퍼포먼스에 드러나지 않게 참여를 시켰습니다.

‘블루’ 작품의 또 다른 참여자는 일반관객이었습니다. 블루 퍼포먼스 페인팅이 끝나자마자 경매사가 바로 현장에서 그 작품에 대한 경매를 진행하였고 작품은 1300만원에 낙찰이 되었습니다. 계급사회가 주제였기에 현장에 초대되어진 사람들에게 클라스를 느끼게 해주는 장치를 걸어보고 싶었고 그것이 미술품 경매였습니다. 돈이 없어 구매를 못하는 사람, 돈이 있어도 예술의 가치를 모르는 사람 등등 경매라는 행위를 통하여 클라스를 느껴주게 하고 싶었습니다.


: 셀프콜라보레이션(솔비+권지안) 활동을 시작하면서 지난 4~5년간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또한 어떤 작가로 기억되고 싶은가?

: 이제 나이가 30대 중반이고 물감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는 그런 사람입니다. 만족도를 논하기에 앞서 무지에서 오는 용기와 직관적인 판단으로 작업을 하기에 그런 것들이 더욱 제 삶의 일부분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평생 살다보면 ‘권지안은 어떤 작가였다’고 어떻게든 기록되어지지 않을까요?^^


: 기억에 남는 대외적인 활동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 2017년 ‘레드’ 작품을 오랜 기간 준비해 KBS 뮤직뱅크에서 진행했었습니다. 처음 셀프콜라보레이션 시리즈를 시작하며 제 작업 정체성과 몇 가지 의도들 때문에 음악방송 무대에서의 퍼포먼스 페인팅 작업을 계획했었는데요, 처음에 많은 부정적인 댓글들이 달렸었지만 몇 개월 후 전 세계적으로 미투 운동이 일어나며 작품이 재조명을 받게 되었고 긍정적인 반응들로 어느 순간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뮤직뱅크가 117개국에 방송 수출되며 해외 많은 분들이 시청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해외 미술관계자의 미팅 의뢰나 아티스트들의 협업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올해 초부터 국내 일정을 줄이고 절반은 유럽에서 해외 아티스트들과 함께 작업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8월, 10월, 12월 유럽과 아시아 주요 도시에서 전시가 예정되어져 있습니다.


권지안에게 ‘미술은 다시 살 게 해준 선물’과도 같은 존재이다. 때문에 스스로 미술의 역할을 좀 더 적극적으로 대중에게 알리고 싶다는 소명의식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그림 그리기와 삶의 방식을 최대한 일직선에 놓고, 그 ‘미술의 힐링을 통한 생명의 희망’을 꿈꾼다. 권지안은 음악인으로서 정체성은 부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자신의 모든 미술가적 행위는 ‘청각예술을 시각예술로 변환하는 시도’의 연장이다. 미술수업을 해준 첫 선생님의 “잘 그리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마음에 있는 걸 솔직하게 드러내면 된다.”는 말을 아직도 가슴에 담아두고 있으며, 가장 솔직하고 원초적인 내면의 모습에 집중하려 노력한다.


이번 ‘바이올렛’ 개인전 역시 지금까지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자리보단, 앞으로도 ‘초심의 자세로 새롭게 시작하겠다는 다짐의 계기’라는 권지안의 끝말에 깊이 공감한다.


글_김윤섭(한국미술경영연구소장ㆍ미술사 박사)


작가소개 |권지안(1984~) 작가는 용인대 뮤지컬 학과를 졸업하고, 음악인·미술인·방송인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토탈아티스트이다. 가수로는 2006년 K-POP 혼성그룹 타이푼 메인 보컬로 데뷔해 2주 만에 음악 차트 순위 1위를 차지했었으며, 2012년에 첫 미술 개인전을 시작으로 2015년부턴 음악(청각예술)과 미술(시각예술)이 결합된 ‘셀프-콜라보레이션(권지안×솔비)’ 시리즈를 처음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러한 셀프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가수 솔비’에서 ‘미술가 권지안’이란 새롭고 독창적인 예술 세계를 국내외적으로 펼치고 있다. 그동안 2018~2019 대한민국퍼스트브랜드대상(아트테이너 부문), 2016 MBC 방송연예대상 뮤직토크쇼 여자 우수상, 2014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 재능기부 대상, 2008 SBS 방송연예대상 예능 부문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2006 문화관광부 우수신인 음반상 (타이푼) / 제40회 가수의 날 모범 가수상 (타이푼) 등을 수상했듯, 권 작가의 종합예술인으로서의 활동은 사회공헌적인 면에서도 인정받았다. 저서로는 『누가 뭐라고 해도 나답게』(2013), 『바디 시크릿』(2012) 등이 있다.


필자소개 | 김윤섭은 미술평론가로서 명지대 대학원 미술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월간 미술세계 편집팀장, 월간 아트프라이스 편집이사를 역임했다. 현재는 국립현대미술관 및 정부미술은행 작품가격 평가위원, 인천국제공항 문화예술자문위원,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 전문위원, 대한적십자사 문화나눔프로젝트 아트디렉터,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 2019 APAP6(6회 안양국제공공미술프로젝트) 예술감독,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이사, 한국미술경영연구소장 등으로 활동 중이다.

bottom of page